본문 바로가기
일상.생각

턱관절통증, 이갈이로 인한 <스플린트> 후기, 가격 (턱관절 치료)

by 프롬우줐 2022. 12. 12.
728x90

저는 2021년 상반기부터 스플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년반 넘는 사용 후기 입니다.

 

★ 스플린트 사용 전 증상

저는 유전으로 턱관절이 약했습니다. 그리고 최대의 문제는 턱으로 인한 고통이었습니다.

 

잠을잘 때 이를 갈 때도 있었고, 대부분은 이를 꽉~ 물고 자서 아침에 일어나면 턱에 심한 통증과 끔찍한 두통까지..  이렇게 생긴 두통은 아무리 센 두통약/근육이완제를 먹어도 3일 이상 낫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작년초부터 턱에 빠지직 소리가 한달이상 지속되고 입을 잘 벌리지 못하는 상태까지 갔었습니다.

 

 

시도해본 것들

턱에 보톡스도 맞아보고, 시중에 5만원 이하의 마우스피스를 사서 한 1년 조금 넘게 사용했었습니다. 그 마우스피스는 언제든 물로 변형이 가능한 것이었는데,  변형이 가능하여 제가 제 이(teeth)에 맞출 수 있다고 했으나 사실 그렇게까지 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정말 여러차례 낑낑대면서 변형해도 결국엔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조금 불편한 채로 사용해도 왠지 두통이 덜한 것 같아 꾸준히 1년은 넘게 사용했지만, 너무 불편해서 결국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치과병원 진료

병원은 집에서 가깝고 깔끔하고 턱관절 진료 항목이 있는 치과로 갔습니다. 

특히 가까운 곳으로 간게 잘 한것 같아요. 스플린트 사용 중에 특히 초반에 재조정하러 치과에 갈 일이 여러번 있는데 멀면 힘들 것 같거든요.

 

치과에서 제 증상들을 말했고, 당시에 턱관절로 인한 두통이 3일째 계속되고 있었기에 이에대한 약처방도 원했습니다.

 

의사는 제 턱 X-ray와 증상들을 보더니 스플린트를 추천했습니다.

가격을 물어보니 만만치 않았죠. 저는 사실 당시에는 불신이 가득해서 바로 하겠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솔직히 틀니? 같은걸 낀다고 제 턱이 어떻게 좋아지는건지 도저히 믿을 수 없었죠. 약을 받고 턱물리치료만 하고 집에 돌아왔어요.

 

하지만 지속되는 턱의 고통과 그로인한 두통 등이 심해서

결국 스플린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턱의 덜거덕 거림과 빠지직 소리, 입이 벌어지지 않는 상태가 너무 무서웠거든요. 사실 이렇게 심한 상태는 이제는 의사의 처방, 치료를 믿어봐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턱 보톡스, 마우스피스, 얼굴 비대칭 경락까지..  안해본 게 없었거든요.

 

 

스플린트 가격

제가 다니는 치과는 스플린트 가격이 60만원입니다.

제가 불신가득해서 집에와서 검색해 봤었는데, 보통 50만원~100만원 넘게 가격대가 다양했습니다. 60만원은 나름 저렴한 편에 속한다는걸 알고 결정했습니다. 참고로 스플린트는 실비가 되지 않습니다.

 

대신 제가 다니는 병원은 스플린트 점검 및 재조정 무료입니다. 물론 턱물리치료 등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10번 정도 스플린트 재조정하러 갔는데 다 무료였습니다.  스플린트 사용 기간동안 턱이 정말 자주 변하더라구요. 그걸 일일이 제 턱에 딱 맞게 스플린트를 조정해 주십니다. 재조정도 꽤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던데 비용이 들지 않아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인터넷에 후기 찾아보니 어떤 병원은 재조정 할때마다 비용이 발생하는 곳도 있더라구요. 정말 갈때마다 감사했습니다. 

 

 스플린트 효과&후기&세척 방법

 

턱관절 스플린트 1년반 사용/치료 효과과 후기는 다음 포스팅에 남길게요!

 

2022.12.16 - [일상.생각] - 턱관절통증, 이갈이로 인한 <스플린트> 후기, 효과, 세척방법

 

턱관절통증, 이갈이로 인한 <스플린트> 후기, 효과, 세척방법

앞선 포스팅에서는 오랫동안 고통받았던 턱관절 통증과 그로인한 끔찍한 두통으로 고통받았고, 제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결국 스플린트를 하게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궁

chrysolite3.tistory.com

 

728x90